여론의힘 > 여론광장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아동공약 발표회’ 실시

충남 학생대표, 시·도지사 교육감에 직접 제안

기사입력 2018-04-10 오후 2:55:28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주최한 '아동이 제안하는 아동정책 공약' 발표회 참석자들. (사진= 류인희 기자/SNS 타임즈)

 

[SNS 타임즈]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충남지역본부는 투표권이 없어 정책반영에 소외되기 쉬운 아이들이 목소리를 직접 낼 수 있도록 10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아동정책 공약 제안 발표회를 가졌다.

 

이날 발표회는 충남 아동대표 2명이 나서 아동들이 가장 반영되길 희망하는 아동정책과 공약을 발표했다. (관련 Live 영상 기사: http://www.snstimes.kr/ArticleView.asp?intNum=12546&ASection=001006)

 

정책에 많은 영향을 받는 당사자이면서도 투표권이 없다는 이유로 의견을 펼칠 기회가 적었던 아동들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교육, 안전폭력, 복지, 환경 분야 등을 망라해 다양한 정책을 제안했다.

 

▲ 학생대표로 시도지사 대상 7대 공약을 제안하고 있는 당진 신평고 3학년 박성우 군(위)과 교육감 대상 7대 공약을 발표하고 있는 천안 신방중 1학년 김경민 학생. (사진= 류인희 기자/SNS 타임즈)
 

아동들은 이번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충청남도지사 후보자들의 공약에 등하교 시간의 버스 시간 확대 아동을 위한 문화시설 확충 범죄로부터 안전한 지역 만들기 통학로 인도확대 및 안전 확보 아동을 위한 할인제도 확대 지역 문화시설 불균형 해소 아동 참여 기회 확대 등 아동 청소년을 둘러싼 총 7가지의 정책 및 공약을 포함할 것을 요구했다.

 

,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충청남도교육감 후보자들의 공약에는 쉬는 시간 연장 및 행복놀이시간 자유보장 교내 노후화 시설 개선 급식지원 확대 학생용 엘리베이터 확충 교통시스템 개선 및 통학버스 확대 진로 탐색 교육시간 확대 놀이, 여가시간 확대 등 교육과 관련된 총 7가지의 정책 및 공약을 포함할 것을 요청했다.

 

이날 발표는 지방선거 후보자에게 아동정책 공약을 제안하기 위해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올해 초부터 온·오프라인으로 실시하고 있는 미래에서 온 투표옹호캠페인의 주요 의견들이 반영됐다. 토론회와 설문조사를 통해 충남의 아동들이 반영되길 원하는 정책들을 직접 제안 중이며, 현재까지 723개의 의견이 접수되고 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향후 미래에서 온 투표캠페인을 통해 모아진 주요 공약들을 충청남도 시도지사 및 교육감 후보자들에게 전달하여 아동의견이 반영된 공약을 발표하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나갈 예정이다.

 

이날 발표회에는 더불어민주당 김연 충남도의원, 자유한국당 충남도의회 정정희 의원, 정의당 이선영 충남도의원 비례대표 후보자가 참석해 아동들이 요구한 정책을 공약에 반영할 것을 약속했다.

 

▲ 한국매니페스토충남본부 노순식 공약평가단장. (사진= 류인희 기자/SNS 타임즈)

 

또한, 천안아산경실련 대표이자 한국매니페스토충남본부 노순식 공약평가단장이 동참해 아동들의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노순식 공약평가단장은 아이들이 이야기 했던 공약들은 단순히 불안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아이들이 행복한 충남을 함께 만들어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김선귀 본부장은 아동은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의 당사자이기 때문에 그 어떤 전문가 보다 현실적이고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고 전제한 뒤, “어린이가 행복해져야 대한민국이 행복해 질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의 의견을 반영하고 존중하는 정책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측은 유엔아동권리위원회는 제3·4차 국가보고서 심의 결과를 통해 대한민국이 15세 미만 아동의 견해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우려를 표명했다면서, “아동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할 때 아동의 의견이 고려되도록 법을 개정하고 교육과 정보를 제공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고 밝혔다.

 

, 재단측 관계자는 대한민국 아동의 삶의 만족도가 세계 최하위이고, 결핍지수는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는 현실에서 아동과 관련된 정책을 결정할 때 아동의 의견을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 Copyright SNS 타임즈

류인희 기자 (editor@snstimes.kr)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정보네트워크
최근에 가장 많이 본 기사 인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에 많이 본 기사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