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의힘 > 여론스케치

세종시의회,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대국민 약속이행 촉구 결의안 채택

15일 제77회 임시회 본회의서 현 정부 계획에 깊은 우려와 유감 표명

기사입력 2022-07-15 오후 8:20:03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세종시의회 여야 첫 협치 안건, 대통령실 등 기관 10여곳에 전달

 

[SNS 타임즈] 세종시의회는 15일에 열린 제7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현옥 의원이 대표 발의한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와 관련한 대국민 약속이행 촉구결의안을 채택했다.

 

▲ 15일 세종시의회 의원들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대국민 약속 이행 촉구 결의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SNS 타임즈

 

세종시의회 의원 전원은 공동 발의한 결의안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통해 발표했던 로드맵에 따라 대통령 집무실 설치를 원안대로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이 결의안에서 세종시가 제안한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단계별 이행방안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받아들여임시집무실 활용-정부세종청사 신청사 입주-독립 건물 신축을 추진키로 한 사안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최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와 관련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입주 무산 보도와 지난 13일 행정안전부가기존 임시집무실 활용이라는 해명자료를 발표하면서 국가 균형 발전에 대한 국민적 염원과 기대가 한순간에 상실감으로 바뀌었다며 세종시의회 차원에서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명했다.

 

▲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촉구 관련 결의안을 설명하고 있는 세종시의회 김현옥 의원. /SNS 타임즈

 

이에 세종시의회 의원 전원은 정부와 대통령에국민적 염원이자 시대적 요구인 국가 균형 발전 부응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구체적 이행방안과 로드맵 제시국무회의 및 중앙지방협력회의 세종 개최 약속 이행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 채택된 결의안은 대통령실(비서실장)을 비롯한 대한민국 국회의장, 국무총리, 행정안전부 장관 등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와 관련된 기관 10여 곳에 전달할 예정이다.

 

 

(세종시의회 결의문 전문)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와 관련한 대국민 약속 이행 촉구 결의안

 

 우리 세종특별자치시의회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통해 발표되었던 로드맵에 따라 원안대로 추진할 것과 구체적 실행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는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여야를 막론하고 대통령 후보 주요 공약으로 발표하는 등 여야 정치권의 공통된 인식은 물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대한 전국적 공감대 형성과 국민적 합의에서 비롯됐다.

 

그 결과 2022 5 29일 국회 본회의에서대통령과 그 소속기관의 집무실 설치를 규정한 「행복도시법」 제16조의2를 신설하는 「행복도시법」 개정안이 찬성 185, 반대 0, 기권 2명 이라는 압도적인 결과로 가결되고 6 10일 공포되었다.

 

우리 39만 세종시민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과 함께 대통령 세종집무실이라는 행정수도 완성의 초석이 마련된 것에 기쁨과 환영으로 화답하였으며, 각계에서는 세종특별자치시가 드디어 그 취지에 맞게 국가균형발전의 진정한 중심, 진정한 행정수도로서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였다.

 

하지만, ‘대통령 임시 집무실 세종청사 입주 무산이라는 언론보도로 인해 국가균형발전의 염원과 기대는 상실감으로 바뀌었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우리 세종시가 제안한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단계별 이행방안을 받아드려 추진키로 한 사안이다. 그럼에도 실제 정부세종청사 신청사 입주계획에 대통령 임시 세종집무실 설치가 반영되어 있지 않았고, 13일 행정안전부 해명 자료에서도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세종집무실을 임시집무실로 활용할 계획이라며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의 상징성과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 입장을 내놓았다.

 

세종특별자치시의회는 이 같은 정부의 인식과 방침에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명하고 당초 구상대로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강력히 요구하며, 다음과 같은 사항을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

 

하나, 정부는 세종시민을 비롯한 온 국민의 염원인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라!

 

하나, 정부는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따른 2023년도 예산 확보 등 구체적인 이행방안과 로드맵을 조속히 제시하라!

 

하나, 윤석열 대통령은 세종에서 국무회의와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열겠다는 약속을 이행하라!

 

2022.  7.  15.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Copyright, SNS 타임즈 www.snstimes.kr

김가령 기자 (editor@snstimes.kr)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정보네트워크
최근에 가장 많이 본 기사 인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에 많이 본 기사

전체메뉴